티스토리 뷰

요리

콩물 만드는방법 쉽게 하는법

행복한육아 2021. 8. 22. 21:17

콩물 만드는방법 쉽게 하는법

콩물 만드는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콩물은 서리태콩, 병아리콩 등 다양한 콩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한끼 식사 대용으로도 좋고, 체중 조절할 때도 틈틈이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두뇌 활동이 활성화되야 할 수험생이나 중, 고등학생 아이들 뇌 발달에도 도움이 되는 콩물입니다. 이것 외에도 흰 머리를 검하게 하며, 머릿결을 좋게 만들어주는 데도 일조합니다. 다만 시중에 파는 콩물에 당분이 많이 함유된 것 같아서 직접 만들어서 먹을 예정이라면 아래 알려드린 방법대로 집에서 쉽게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서리태 콩물 만드는방법

먼저 알려드릴 방법은 서리태 콩을 활용해서 콩물 만드는방법입니다.

 

필요한 재료

 

-서리태 콩

-믹서기

-소금 한꼬집(굳이 안 넣어도 됩니다.)

1. 콩 불리기

먼저 필요한 양 만큼의 서리태 콩을 준비합니다. 일단 흐르는 깨끗한 물에 여러 번 씻은 후 대략 5시간 정도를 불려줍니다. 만일 만들기 하루 전날 미리 불리고 싶다면 저녁에 콩을 씻은 후 물에 담궈서 냉장고에 그대로 보관해두면 됩니다.

2. 냄비에 콩 넣기

콩물 만드는방법 하루 정도 푹 불렸다면 이제 냄비에 불렸던 서리태 콩을 넣어줍니다. 그런 후, 물은 종이컵 기준으로 대략 3컵 정도 넣어줍니다. 콩이 잠길 정도로만 부어주면 되니 3컵이 부족하면 조금 더 넣어도 됩니다. 이렇게 해서 대략 10분 정도 중강불에서 푹 끓여줍니다.

팁)오래 삶는다고 좋은 게 아닙니다. 콩물 만들려면 딱 10분의 시간을 정확하게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이 시간이 지난 후 오랫동안 삶으면 서리태 콩으로 콩물 만들었을 때 메주냄새가 납니다. 끓일 때도 냄비 뚜껑 덮지 말고 꼭 냄비 뚜껑 열고 삶아주시기 바랍니다.

3. 거품 걷어 내기

서리태 콩을 10분 정도 푹 삶고나면 물기 위로 거품이 껴있습니다. 이 거품을 전부 잘 걷어낸 후 콩을 충분히 식혀 주시기 바랍니다.

팁) 서리태 콩을 끓이고 났을 때 검은 물이 나옵니다. 만일 이번에 너무 많이 콩을 불려서 콩이 남았다면 아깝게 버리지 말고 불린 콩을 지퍼백에 넣고 좀 전에 나왔던 검은 물을 그 지퍼백 안에 함께 넣어서 냉동 보관해주면 좋습니다.

4. 믹서기에 콩 갈기

콩물 만드는방법 이제 90% 완성입니다. 콩을 어느정도 식혔으면 이제 믹서기에 서리태 콩을 갈면 됩니다. 물기가 조금 있어야 하기 때문에 물은 종이컵 기준 2컵 정도가 적당합니다. 소금과의 궁합도 잘맞기 때문에 믹서기 갈 때 중간에 소금 한꼬집 넣어도 좋습니다. 혹은, 땅콩이나 잣이 들어간 콩물 국수를 좋아한다면 이 때 함께 넣어서 갈아주면 됩니다.

 

(하지만 굳이 소금 넣지 않고 그냥 그상태 그대로 갈아도 됩니다.) 이제 이렇게 갈고 나면 서리태콩물이 완성됩니다. 이 콩물에 설탕 조금 넣어서 마셔도 좋고, 한 여름에는 국수만 따로 삶아서 이 콩물에 콩물국수 해먹어도 정말 맛있습니다.

콩물을 활용한 콩물국수 만드는 방법

콩물 만드는방법은 알았으니 간단하게 이 콩물을 활용한 국수 만드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국수

-좀 전에 만든 콩물

-오이채(오이 채썰기)

-토마토(이왕이면 방울 토마토)

국수 맛있게 삶기

콩물국수 핵심은 국수입니다. 국수를 제대로 삶으려면 방사형처럼 널리 퍼뜨려서 끓는 물에 넣은 후 물이 부글부글 끓어 오를 때마다 찬 물을 부어줍니다. 이 과정을 총 3번 해주고 난 뒤 마지막으로 물으 끓을 때 재빨리 불을 끄고 국수 면을 찬물에 헹궈주면 찰진 국수면이 완성됩니다.

이렇게 국수 삶은 뒤 고명으로 오이 채썬 것, 그리고 방울 토마토 몇 조각을 국수와 함께 콩물 갈았던 물에 넣어주면 완성입니다. 기호에 따라 설탕이나 소금 넣어서 먹으면 됩니다. 이상 콩물 만드는방법이었습니다.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으니 올 여름이 다 가기 전, 꼭 가족들과 함께 만들어서 먹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