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토마토 효능 및 보관방법

행복한육아 2021. 8. 19. 15:22

토마토 효능 및 보관방법

토마토 보관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토마토는 천연 비타민이라고 불릴 정도로 비타민 c가 풍부하게 있는 채소입니다. 또한 몸속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 효과도 있습니다. 칼로리도 무척 낮기 때문에 체중을 빼야하는 분들은 토마토 계란 스크럼블을 해서 먹으면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 외의 토마토 효능에 대해 아래에서 좀 더 알아본 후 보관방법도 살펴보겠습니다.

토마토 효능

1. 칼슘 축적

칼슘이 부족하면 골다공증, 뼈 등에 이상이 생깁니다. 토마토는 체내에 있는 칼슘이 새어나가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해줍니다. 칼슘은 저장해주면서 몸 속에 있는 염분은 배출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이는 토마토의 칼륨 덕분입니다.

2. 노화 방지

토마토 효능 두 번째는 노화방지입니다. 토마토 색깔은 빨간색입니다. 빨간색인 이유는 토마토 안에 함유된 라이코펜 성분 때문입니다. 라이코펜이 하는 역할은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배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토마토를 자주 먹으면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3. 암 예방

토마토에는 비타민 c 뿐만 아니라 비타민 k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k가 하는 역할은 각종 암을 예방해주는 일입니다. 특히 전립선암, 유방암, 소화기계 관련 암 등을 예방해줍니다.

4. 눈 건강

네 번째 토마토 효능은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점입니다. 예로 루테인은 눈을 건강하게 해주는 성분으로 루테인이 들어간 영양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토마토에도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곧 우리의 눈 건강 특히 노안을 예방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토마토 다양한 효능이 있겠지만 크게 4가지로 알려드렸습니다. 이렇게 토마토는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데 보관하는 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어느새 다 익어버리거나 곰팡이가 피어서 아깝게 버리는 일이 다반사입니다. 버리지 않고 오랫동안 먹을 수 있는 토마토 보관방법 계절별로 알아보겠습니다.

봄, 가을, 겨을 토마토 보관방법

봄, 가을, 겨울 토마토 보관방법입니다. 토마토 보관 가장 적정 온도는 15~18℃ 입니다. 봄과 가을은 어느 정도 선선하기 때문에 토마토를 상온에 보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이 내리쬐는 공간이 아닌 서늘한 곳에 보관해두면 됩니다. 상온에 보관하게 될 때는 토마토 꼭지를 꼭 제거해줘야합니다. 토마토 꼭지에 곰팡이가 금방 피기 때문입니다. 또한, 상온 보관시에는 빨갛게 익어서 물렁한 토마토가 아닌 단단한 토마토를 보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 토마토 보관방법

여름 토마토 보관방법입니다. 여름은 상온에 놔두면 토마토가 금방 물러버립니다. 그래서 대량으로 토마토를 구매했다면 냉장고에 보관해둘 것을 추천합니다. 주의해야할 점은 이미 익은 토마토를 냉장보관하면 영양소가 파괴된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런 토마토를 냉장 보관하게 될 때는 반드시 토마토를 씻은 후 신문지나 키친타올로 토마토를 싸서 검은색 비닐봉지에 넣어둡니다. 여름에는 그날 그날 먹을 양만 상온보관하고 나머지는 꼭 냉장보관하기 바랍니다.

토마토를 오랫동안 먹으려면?

토마토를 오랫동안 먹으려면 냉동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보관 할 때는 꼭 토마토를 먼저 익힌 후에 냉동보관합니다. 토마토는 익혔을 때 토마토 안의 영양소가 더 많이 나옵니다. 토마토를 익힌 후 겉껍질을 벗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밀폐용기에 담은 후 냉동 보관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냉동 보관한 토마토를 자연해동해서 먹거나 토마토 주스를 만들어서 먹어도 됩니다.

핵심 팁 정리

1. 꼭지는 곰팡이가 금방 생기기 때문에 상온보관이든 냉장보관이든 항상 없앤다.

2. 이미 익은 토마토를 냉장 보관하고 싶을 때는 반드시 깨끗하게 씻고 키친타올로 감싼 후 검은색 비닐봉지에 넣는다.

3. 오랫동안 먹을 때는 한 번 익힌 후 냉동보관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