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리

옥수수 보관방법 종류별

행복한육아 2021. 8. 20. 21:05

옥수수 보관방법 종류별

옥수수 보관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옥수수는 열량이 적으며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서 체중 조절에도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칼로리로 따지자면 100g당 100~135kal밖에 되지 않으니 식이섬유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녹말과 함께 수분 함유량 역시 50% 이상이나 됩니다.

 

이런 옥수수의 긍정적인 효능 덕분에 여름에 대량으로 구매했다가 먹고싶을 때마다 먹으면 좋은데 문제는 잘못 보관하면 곰팡이만 낀다는 사실입니다. 특히, 여름에만 바짝 나오는 초당 옥수수는 생으로 먹어도 좋기 때문에 평소 초당 옥수수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보관방법 잘 숙지해서 겨울까지 든든히 먹을 수 있습니다. 초당 옥수수 보관법, 옥수수 보관방법 둘 다 비슷비슷하지만 그 특징에 따라 조금 다른 방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옥수수 고르는법

옥수수 보관방법 겨울까지 잘 먹으려면 여름에 고를 때부터 좋은 옥수수를 골라놔야 합니다. 특히 옥수수는 바로 딴 후 삶아먹을 때가 가장 맛있지만, 직접 옥수수 농사를 하지 않는 한 이 점은 불가능합니다. 그래도 유통과정이 지나고 난 후, 좀 더 좋은 옥수수를 고르려면 꼭 대가 긴 것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대가 길면서 껍질이 많이 있다면 매우 좋은 옥수수 상태입니다.

일반 옥수수 보관방법

초당 옥수수는 생으로 먹어도 되지만 일반 옥수수는 생으로 먹을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일반 옥수수를 대량으로 구매한 후 바로 생으로 냉동보관하면 안 됩니다. 이유는 옥수수는 잎에서 떨어지고난 이후부터 시간이 지날수록 옥수수의 당분이 전분으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단맛이 떨어져서 생으로 바로 냉동 보관한 후 드신다면 단맛을 거의 느낄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생으로 냉동된 옥수수에 설탕이나 마가린 등을 많이 넣어서 먹는다면 건강을 오히려 해치게 됩니다. 가장 좋은 일반 옥수수 보관방법은 바로 대량으로 구매했다면 바로 삶은 뒤 한 김 식혀서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구매했을 당시 옥수수 당분을 지킬 수 있어서 다시 해동했을 때 단맛이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냉동 보관했던 옥수수를 전자레인지에 돌려서 먹거나 찰기와 수분이 있는 상태로 먹고 싶다면 전기밥솥 보온인 상태에서 그대로 넣어두면 한 여름 막 찐 것같은 수분기 많은 옥수수를 먹을 수 있습니다.

보관 전 어떻게 쪄야 맛있을까?

일반 옥수수 보관방법은 찐 후 냉동 보관이라고 알려드렸습니다. 그럼 냉동으로 얼리기 전, 맛있게 미리 쪄두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압력솥을 사용한다면 소금 2스푼 기준 설탕은 4~5스푼 정도 넣어주면 맛있게 찔 수 있습니다. 압력솥을 사용해서 찌고 싶다면 먼저 옥수수와 옥수수가 잠길 정도의 물을 얍력솥에 부은 후, 강불로 삶습니다.

추가 돌아가기 시작하면 그때 불을 약불로 줄여주면 됩니다. 그런 뒤 10분 정도 더 쪄주면 됩니다. 그냥 냄비에 찌게 될 경우에는 알려드린 소금, 설탕 기준은 똑같고 강불에서 10분 끓인 후 중약불로 줄여서 30분 정도 더 쪄주면 됩니다. 좀 더 달달한 옥수수를 먹고 싶다면 뉴슈를 2스푼 정도 더 넣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찌고난 후, 냉동 보관하면 됩니다.

초당 옥수수 보관방법

이번에는 한 여름에 바짝 나오는 초당 옥수수 보관방법입니다. 초당 옥수수의 장점은 생으로 먹어도 가능하며 옥수수 대부분이 식이섬유로 매우 풍부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볶음밥 먹을때도 초당 옥수수 함께 넣어서 먹어도 맛있으며, 그냥 쪄서 먹어도 매우 맛있습니다. 초당 옥수수 보관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찌지 않고 냉동 보관하는법

초당옥수수 보관방법 첫 번째는 찌지 않고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생으로 먹어도 괜찮기 때문에 이런 초당옥수수는 바로 냉동보관해도 좋습니다. 다만, 통째로 얼려버리면 바로바로 먹고 싶을 때 해동과정이 길기 때문에 얼리기 전 옥수수대와 분리해주는 작업을 하는 게 좋습니다.

먼저 초당 옥수수 겉껍질을 전부 벗긴 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서 옥수수알을 칼이나 옥수수 커터기, 혹은 분리기를 사용해서 전부 분리해줍니다. 그런 뒤 옥수수알만 지퍼백에 담아서 보관해주면 됩니다. 한번 먹을 때 필요한 양만큼만 지퍼백에 분리해서 담으면 먹고 싶을 때 바로 필요한 양만 꺼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이 과정도 번거롭다면 초당 옥수수를 씻지 않고 속껍질 한장만 놔둔 체, 초당 옥수수를 감싸서 신문지에 돌돌만 후 비닐에 넣어서 냉동보관하면 됩니다.

쪄서 보관하는법

두 번째 초당옥수수 보관방법은 쪄서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생으로 먹는 초당옥수수를 좋아하는 분도 있지만 찌고난 뒤 당도가 더 올라간 초당 옥수수의 맛을 좋아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초당 옥수수를 찌고난 후 냉동보관하면 됩니다.

다만 초당옥수수는 이미 옥수수 자체에 당도가 많이 있기 때문에 설탕이나 뉴슈 등을 넣지 않고 찝니다. 그리고 찔 때 일반 옥수수처럼 물에 담궈서 쪄버리면 초당 옥수수의 단맛이 다 빠져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옥수수 찔 때 꼭 찜기 등을 활용해서 열기로만 초당 옥수수를 쪄주기 바랍니다. 이상 옥수수 보관방법 크게 2가지로 나눠서 알려드렸습니다. 올 여름 대량으로 사놨다면 오늘 알려드린 방법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