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단호박 효능 및 보관방법

행복한육아 2021. 8. 21. 21:50

단호박 효능 및 보관방법

단호박 효능 및 보관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단호박은 섬유질이 매우 풍부한 채소입니다. 섬유질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팩틴이 단호박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호박 섬유질 양은 100g 기준으로 알아보자면 대략 5g 수치가 들어있습니다. 섬유질 많기로 유명한 고구마와 비교했을 때 고구마는 100g 기준 2g정도라고 하니 단호박 속에 섬유질이 얼마나 많이 들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 옐로우 푸드로도 손색이 없으며 비타민 a,b,c 등이 풍부한 채소입니다. 이런 단호박을 꾸준히 먹으면 어떤 점이 좋은지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시력 건강

첫 번째는 시력 건강입니다. 단호박은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많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이 하는 역할은 체내에 들어왔을 때 강력한 항산화 역할을 한 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체내에서 세포가 산화되는것을 막고 동시에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버립니다.

이런 뛰어난 작용 덕분에 우리 신체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베타카로틴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이는 비타민 A의 공급원입니다. 비타민 A하면 루테인이 생각납니다. 체내에서 하는 작용은 실명의 일반적인 원인인 백내장 위험을 많이 줄인다는 점입니다. 그 외 단호박의 제아잔틴 또한 황반 변성 및 백내장 위험을 낮추는 물질입니다.

2. 두뇌 발달

단호박 효능 두 번째는 두뇌발달입니다. 단호박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있습니다. 필수 아미노산의 역할은 두뇌 작용 및 뇌 회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한창 공부를 해야하는 시기인 중,고등학생 아이들에게 호박죽 간식으로 주라고 하는 이유가 바로 이 점입니다. 굳이 중,고등학생 외에도 시험을 준비중이거나 두뇌 활동을 많이 해야하는 직업이라면 단호박 보관방법대로 잘 보관해서 꾸준히 틈틈이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3. 장 운동 촉진

세 번째는 장 운동을 촉진시켜주는 역할입니다. 특히, 변비로 자주 고생한다면 호박차나 단호박을 쪄서 자주 드시기 바랍니다. 단호박의 많이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장 내 유해물질을 흡착해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장기능 개선 및 장운동이 활성화되면서 변이 부드러워지면서 변비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호박은 94%가 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체내 수분 함유량을 높여줘서 자주 붓는 분들이 먹는다면 붓기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체중 조절

단호박 효능 네 번째는 체중 조절입니다. 여름하면 체중 관리가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하지만 식욕이 폭발한다면 체중 관리가 힘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왕 먹는 거 똑같은 양을 먹더라도 열량이 적은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만일 체중 조절을 원한다면 단호박을 드시기 바랍니다.

단호박은 쪄서 먹을 경우 100그램에 약 51칼로리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는 밥을 먹는것 보다 체중 조절이 훨 낫습니다. 또한, 식이섬유 함량이 높기 때문에 단호박을 먹고 나면 배부른 느낌이 오래 지속됩니다.

5. 항암 효과

다섯번째는 항암 효과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단호박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이 하는 역할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시키는 일입니다. 단호박에는 베타카로틴 외에도 칼슘 , 마그네슘, 인, 엽산도 풍부히 들어있습니다.

6. 해독 작용

여섯번째는 해독 작용입니다. 단호박은 팩틴이라는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팩틴이 체내에 들어왔을 때 하는 역할은 몸 속에 있는 세균 및 독소, 특히 요즘 먹거리로 걱정되는 납이나 수은 등을 흡착해서 제거하는 해독 작용 역할을 합니다. 평소 외식을 많이 하거나 배달음식을 많이 먹는 분들은 단호박 보관방법 잘 지키면서 여러개 구입 후 꾸준히 드시기 바랍니다.

7. 면역력 강화

일곱번째 단호박 효능은 면역력 강화입니다. 단호박은 면역력을 높이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합니다. 뿐만 아니라, 철분 및 비타민 E, 엽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이 체내에서 하는 역할은 면역 체계를 돕는 일입니다. 예로, 비타민 C는 백혈구 생성을 증가시키고 면역 세포가 효과적으로 움직이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A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염과 싸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상처난 부위가 더 빨리 치유되도록 돕습니다.

건강한 단호박 고르는 법

단호박 효능을 알아봤으니 이제 건강한 단호박 고르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껍질을 살펴봅니다. 껍질에 상처가 있다면 더 쉽게 무를 수 있기 때문에 상처가 없는 깨끗한 것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또한 같은 크기를 고르게 될 때는 두 개를 각각 양손에 하나씩 들어본 후 더 무겁고 단단하며 표면에 윤기가 없는 것을 고르도록 합니다.

단호박 더 건강하게 먹는법

단호박 효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먹더라도 체내에 좀 더 잘 흡수되게 먹어야 도움이 됩니다. 특히, 단호박 속에 함유된 지용성 비타민 A가 좀 더 잘 흡수되려면 올리브 오일이나 포도씨유 같은 식물성 기름에 살짝 익혀 먹는 게 좋습니다. 혹은 이런 기름에 단호박을 얹어서 먹으면 단호박 성분의 체내 흡수율이 훨씬 높아집니다.

단호박 보관방법

단호박 보관방법입니다. 만일 단호박을 꾸준히 먹기 위해 대량으로 한꺼번에 살 경우는 일단 통풍이 잘되고 햇빛이 없는 그늘진 곳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여름에는 이 기간을 2주를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이렇게 2주 정도 시원한 곳에 보관하면 단호박의 당도가 훨씬 높아져서 단맛이 더 좋아집니다. 만일 보관 중 단호박 껍질부분에 곰팡이가 생겼다면 그 부분만 도려내서 먹으면 됩니다.

또한, 단호박 보관방법 단호박 껍질은 워낙 단단하기 때문에 호박 내부까지 곰팡이가 침투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하지만 만일 안에도 썩어 있고, 곰팡이까지 껴있다면 그런 단호박은 과감하게 버려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2주 지난 후에도 오래 보관할 단호박은 물에 씻거나 자르지 않도록 합니다. 만일 단호박에 먼지가 있다면 키친 타올로 껍질을 닦은 후 시원하고 건조한 곳에 그대로 놔두시기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이 단호박을 더 건강하게 먹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댓글